Home > 취업자료실 > 취업성공전략
제목 : 취업의 지름길은 인터쉽에서
     작성자
 관리자  
     글정보

작성일 : 2009년 11월 25일 10:59, 읽음 : 1256

인턴십은 기업과 학생 모두에게 이익이 되는 프로그램이다. 학생들은 실무 경험을 쌓을 수 있고, 기업은 수많은 인재 중에서 진짜배기 인재를 찾는 방법으로 인턴십을 활용하고 있다.


정규직으로 직행하는 비상구

인턴십을 통해 정규직으로 전환되지 않더라도 실무 경험이라는 경력과 가산점 때문에 인턴십은 학생들에게 매력적으로 느껴진다. 또한 사회생활을 할 때 자신에게 필요한 부분이 무엇인가를 알 수도 있다. 평소 생각하고 있던 부분과 실제 경험한 부분의 격차를 줄일 수 있어 입사 후 겪게 되는 갈등도 미리 해소할 수 있다. 인턴십은 구인과 구직의 미스매치를 최소화하기도 한다. 따라서 많은 학생들이 취업을 위한 준비 단계로 인턴십을 선호하고 있다.

자신에게 알맞은 인턴은 자신이 목표로 하는 기업에서 근무하는 것이다. 하지만 여의치 않다면 동종업계에서 인턴 경험을 쌓는 게 유리하다. 대기업 인턴십 경쟁률이 치열하면 대학 취업관련 부서 또는 교과목으로 운영되는 인턴십 프로그램을 활용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대학에서 운영되는 인턴십은 주로 지역에 연고를 둔 중소기업들로 규모가 크지 않고 이름이 알려지지 않았지만 실무에 필요한 경험을 배울 수 있다. 최근엔 해외 인턴십에 대한 관심도 늘어나 다른 언어, 낯선 환경에서 일하는 게 국내 인턴십보다 낫다는 인식도 퍼지고 있다.

인턴도 미리미리 준비하자

이력서를 미리 지원해 둬라

인턴으로 일하고 싶은 기업이 있다면 미리 이력서를 지원해 두는 것이 좋다. 일부 기업은 수시채용을 통해 인턴을 뽑는다. 이러한 기업들은 ‘이력서 등록제도’를 운영하는데, 이들 기업은 ‘인턴사원’을 채용할 때 그 동안 지원한 이력서들을 먼저 검토하고 우선적으로 채용한다.

인턴 취업설명회 적극 활용

기업들이 실시하는 취업설명회를 이용하면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으므로 적극 활용한다. 평소에 취업관련부서를 활용하면 취업설명회에 대한 일정을 미리 체크할 수 있다.

기업정보 분석과 전략을 마련하라

정규직 입사를 준비하듯이 미리 준비해야 한다. 우선 지원하는 기업에 대해 알아야 한다. 지원하는 기업에 대한 정보를 파악하고 관련 업계 시장을 분석한 뒤 면접에 응하는 것이 좋다.

창의력을 보여라

기업이 인턴사원에게 기대하는 것 중 하나가 창의력이다. 창의력은 하루 이틀에 이뤄지는 것이 아니므로 평소에 훈련이 필요하다. 사소한 것이라도 메모하고, 다른 각도로 생각하며 작은 아이디어를 내고 정리하는 습관을 기르면 도움이 된다.

인턴사원이 되면…

성실함을 보여라

인턴이 취업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단순히 취업을 위한 실무 경험을 쌓는 것이 아니라 인턴기간 동안 평가받고 있다고 생각해야 된다. 인턴은 일종의 현장체험 면접이다. 인턴으로 일하는 동안 성실한 모습을 보여주고 능력을 인정받으면 해당 회사에 입사할 수 있는 행운을 잡을 수 있다.

정규직으로 전환하는 평가기준은 성실성, 실무능력, 장래성, 조직융화능력 등의 순으로 조사됐다. 상당 부분의 기업들이 실력이 부족하더라도 인턴기간 동안 성실함을 보였던 인력을 우선 채용한다고 한다. 인턴 기간 동안 자신의 모든 능력을 보여주겠다는 생각으로 적극적이고 성실한 모습을 보여줘야 한다.

자신에게 맞는 일인지 파악

개인적인 인맥이나 자신의 장점 파악을 위한 기회로 활용하는 것이 좋다. 자신이 희망했던 일이라도 막상 경험해 보면 적성이 맞지 않아 결국 그만두는 경우도 많다. 평생직장 개념이 사라지고 평생 직업이 중요해지고 있다. 취업 전부터 평생직업을 찾는 것이 중요하며 인턴을 평생직업을 찾는 도구로 이용하도록 한다.

인맥으로 취업문 뚫자

사원추천제로 사원을 채용하는 기업도 적지 않으므로 인턴기간 동안 잘 쌓아 놓은 인맥을 통해 취업문을 열 수 있다. 인턴은 단순히 경력을 쌓을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지만 관련 인맥을 쌓아 이를 통해 취업할 수도 있다. 물론 자신이 인턴 기간 동안 얼마나 열심히 했느냐에 따라 결과는 달라질 수 있다.


     

 
   
 
홈으로 | 센터소개 | 개인정보처리방침 | 이용약관 |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660-757) 경상남도 진주시 의병로 51 (상봉서동 1142번지) | 전화. 055-740-1800 | 팩스. 055-743-3010
Copyright 2009 JINJU HEALTH COLLEGE, All rights reserved.